흡습·고결 걱정 없는 고기능성 비료
드론 시비 최적화 노동력·비용 절감
㈜풍농(대표이사 이동렬)이 여름철 벼 이삭거름용으로 최적화된 고기능성 엔피코(NPK) NK비료 3종을 출시해 농업 현장에서 주목받고 있다.
이번에 출시된 제품은 ▲한포로NK플러스드론(30-0-16) ▲명품규산NK(18-1-13) ▲하이롱NK(12-0-30) 등으로, 시비효율 향상과 병충해 저항성 강화, 고품질 수확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것이 특징이다.
기존 NK비료 사용 시 흔히 발생하던 흡습 및 고결 문제를 해결하고, 가루 발생을 줄여 시비 편의성을 크게 높인 점이 강점이다. 드론 시비에 적합하도록 입자도 균일하고 단단하게 설계해, 고령화와 노동력 부족 문제를 겪는 농가 부담을 대폭 줄였다.
‘한포로NK플러스드론(30-0-16)’은 고농도 NK 조성에 기능성 요소를 결합한 제품으로, 관행 NK 대비 시비량과 비료비를 최대 50%까지 줄일 수 있으며, 작업 효율도 2배 이상 향상된다. 속효성 양분의 빠른 흡수로 양분 이용률이 뛰어나 고품질·다수확 벼 재배에 적합하다.
‘명품규산NK(18-1-13)’는 생육 중후기에 꼭 필요한 고토, 붕소, 유황, 칼슘, 수용성 및 지효성 규산 등을 적정 비율로 배합해 도복을 줄이고 수량 증대와 미질 향상에 기여한다. 특히 원예·과수류 웃거름용으로도 뛰어난 효과를 보여 당도와 저장성, 상품성을 높일 수 있다.
‘하이롱NK(12-0-30)’는 저질소·고칼리 조성으로 염화칼륨 대체가 가능한 기능성 비료다. 장마철과 도복 우려 논, 완효성 비료 사용 농가에서 추비용으로 적합하며, 병충해 저항성과 품질 향상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보인다.
비료별 권장 사용량은 ▲명품규산NK는 300~600평당 1포 ▲한포로NK 및 한포로NK플러스드론은 600~900평당 1포 ▲하이롱NK는 600~1200평당 1포 등이다.
㈜풍농 관계자는 “이번 NK비료 3종은 고온다습한 여름철과 드론 시비 확대 등 변화하는 농업 환경에 최적화된 제품”이라며 “경제성, 시비 효율, 품질 향상까지 고루 갖춘 비료로 농가의 소득 증대에 크게 기여할 것”이라고 밝혔다.
출처 : 2025. 7. 4(금), 한국농업신문(http://www.newsfarm.co.kr)